●Fish House: 소비자 욕구변화가 육류선호에서 수산물선호시대로의 도래에 맞추어 나온 신종아이템. 무점포, 소자본(500만원이하)창업이 가능하다. 수산물 시장에서의 오랜 유통의 노하우를 통해 최고급 생선을 죽염 처리하여 진공 팩에 담아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아이템.
창업시 창업자는 샘플생선을 무료로 주위에 주어서 고객카드를 작성을 해오게 된다. 본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식단 및 요리책자를 제공을 해주며 마케팅활동을 지원한다.
이 회사 조흥도 이사는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에 비해 가격과 품질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했으며, 생선요리의 비위생적인 면과 불편함을 동시에 해결하였다고 덧붙였다.
●369 네트웍: 2002년 월드컵 개최와 부산아시안게임 등으로 전단지가 불법광고물로 규정됨에 따라 소규모 배달서비스 업체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런 시장의 변화를 예시하여 대안모색에 심혈을 기울여온 369네트웤스(주)는 치킨체인점 시장에서 1588-3692서비스를 구축 전국 공동마케팅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이 회사의 박완수 대표는 "1588서비스를 통하여 난립되어 있는 치킨 체인점의 통합이 가능하고 가맹점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www.3692.co.kr)
●본사에서 초기회원을 모집해주는 도서 대여점: 도서 대여업에서 가장 중요하고 힘이든 것이 초기에 회원을 모집하는 일이다. 이 아이템의 경우 본사에서 초기에 일정수준의 회원을 모집을 해 주는데 이를 오랜 노하우가 있는 초대졸 이상의 젊은 인재 20명으로 구성된 전문 영업 지원팀인 특수사업부(2개 부서)가 회원을 모집을 해 주므로 창업자는 좀 더 홀가분하게 창업을 할 수가 있다. 이 회사 김홍범 전산실 엔지니어는 "무점포 소호 사업으로 많은 자본이 들지 않으며 어린이들에게 좋은 책을 공급해준다는 자부심도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매일좋은동화 책두리는 CEO를 비롯 젊은 인재로 구성되어 동종업계 중 가장 현실적이며 투명한 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www.bookdoory.com)
●유명브랜드 국내 순수 대형 멀티 대리점 사업: 특정 브랜드 대리점을 개설하기 위해선 막대한 자본이 들어간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여 초기 사업비를 과감히 축소하였다. 또한 국내 에선 구입하기 어려운 모델의 정품의 신발(나이키, 사코니 등)을 판매함으로서 기존의 매장과도 차이가 있다. 국내 최초로 스포츠웨어 판매업계의 회원제를 도입 관리하여 이미 수만명의 회원이 분포하고 있다.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커뮤니티를 완성하여 소비자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맞춤 서비스를 시행하는 곳이다. 이 회사 김재욱 사장은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점주에게까지 즐거움을 준다는 생각으로 전국에 200개 대리점을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
(www.nfootwear.com)
●소자본 자동차 출장광택업 : 한국의 자동차 보유대수가 이미 천만 대를 넘어섰다. 자동차 천만대 중 1년에 150만대 정도가 광택 또는 실내클리닝을 적극적으로 한다고 한다. 이런 거대한 시장에 기존의 카센터에서 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소비자에게 시간과 비용(25%정도)을 절약할 수 있게끔 소비자 만족에 초점을 맞춘 아이템이다. 창업비용은 250만원정도로 창업에 대한 위험이 그리 크지 않으며 앞으로의 마이카시대에 발맞추어 도전해 볼만한 아이템이다.
자료출처:가자창업/경기잡(www.gajachangup.co.kr)
Copyright © 수원신문 & Suw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