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프로그램은 지역주민 스스로가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관리를 하는 한편, 국가의료비 절감이라는 효과도 얻고자 준비됐다.
‘비만제로! 한방건강라인 만들기’는 9월2일부터 11월29일까지 고혈압 및 당뇨 등 만성질환으로 고생하는 40세 이상 시민 50명을 대상으로, 주 3회(월,수,금) 오전10시부터 한시간 동안 진행된다.
한방사상체질로 알아보는 비만관리법, 중풍예방교육, 기공체조 등으로 태도를 변화시키고, 신체활동 수정으로 인한 만성질환 위험인자 감소, 건강체력 및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의학 골관절 건강강좌’는 9월 3일부터 11월 12일까지 평소 골관절 질환으로 고민하는 시민 60명을 대상으로 주 2회(화,목) 오전 10시 30분부터 한시간 동안 진행된다.
한의학 전문가가 바른 골관절 정보를 한의학적 관점에서 제시하며, 사상체질에 의한 체질분석, 골관절 질환과 관련한 한방기공체조, 한의학적 관절예방교육 및 양생교육 등으로 구성·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비만제로 강좌는 30일까지, 골관절 질환 건강강좌는 9월 2일까지 팔달구보건소 건강증진팀에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 참여신청을 하면 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팔달구보건소(228-7736)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수원시보건소 홈페이지(http://health.suwon.go.kr)에서 한의사와의 온라인을 통한 개별 건강상담 질의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한방 건강상담실’은 보건소별로 요일을 달리해 운영하게 된다.(장안구보건소-목, 권선구보건소-월, 팔달구보건소-수, 영통구보건소-화,토,일)